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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섭취는 건강에 좋다?
▲출처:위키미디어

지방 섭취를 늘리면 건강에 해로울 거란 통념을 깨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맥매스터대학의 마쉬드 데간 박사팀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유럽심장학회(ESC) 연례학술회의에서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유럽, 미주, 아시아, 아프리카 대륙 18개국에 거주하는 35~70세 13만5천 명의 식단과 건강 상태를 약 8년간 조사했다. 그 결과 지방 섭취가 주요 심혈관질환 발생과 관련이 없으며, 오히려 지방을 많이 섭취할수록 사망률이 낮아진다는 것을 알아냈다. 포화지방산을 비롯한 모든 종류의 지방이 심장마비 위험이나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과 관련이 없었다

오히려 연구팀은 섭취 에너지의 60% 이상을 탄수화물에서 얻는 고탄수화물 식단이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진 않지만, 높은 사망률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 연구 책임자인 마쉬드 데간 박사는 “지난 수십 년간 전 세계의 건강 지침이 지방과 포화지방산을 줄이는 데 맞춰져 왔으나, 이러한 지침은 지방 섭취를 줄이면 대신 탄수화물 섭취가 늘게 된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그렇다고 지방을 마음껏 먹으라는 뜻은 아니라며 에너지원의 30-5%는 지방에서, 50~55%는 탄수화물에서 취하는 게 가장 적절한 조합이라고 밝혔다.

또 연구팀은 적당량의 지방과 더불어 과일과 채소, 콩류 섭취도 조기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하루에 3~4접시면 충분하고 그 이상 먹는다고 해도 건강에 더 이득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 의학 전문지 랜싯 최신호에 게재됐다.

Jasmin Georgia|고인원 기자  stoneherd@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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